정지은 / 디지털 문화재 사례분석 및 평가측정에 관한 연구: 메타버스 활용을 중심으로 / 2024년도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인문사회)

정지은 / 조선대학교 / 문화융복합 / 디지털 문화재 사례분석 및 평가측정에 관한 연구: 메타버스 활용을 중심으로 / 2024년도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인문사회) 예비선정

연구목표:

디지털 문화재와 관련된 연구는 역사적 보존가치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 발굴로 인해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분야이다. 특히 메타버스를 활용한 디지털 문화재 체험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여, 세계인들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문화, 관광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하지만 지금까지 학계에서 다루어진 연구들은 디지털 문화재 기록과 결과 분석, 단편적인 사례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기반 메타버스를 활용한 문화재 콘텐츠의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관련된 평가 지표를 개발 및 검증하여, 향후 우리나라 디지털 문화재 콘텐츠의 활용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의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직 구체화하지 않은 문화재의 디지털 기술 활용 유형과 형태를 메타버스 사례들을 중심으로 개념화하고자 한다. 둘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문화재에 대한 평가지표를 개발한다. 셋째, 개발한 지표를 중심으로 디지털 기반 메타버스를 활용한 문화재 콘텐츠의 효과를 검증하고, 디지털 문화재의 실질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반 문화재의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로, 향후 디지털 문화재 보존과 확산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실용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창의성과 독창성을 가진다.

기대효과:

본 연구는 문화유산과 관련된 학문 영역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끌어내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문화예술 전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가. 정책적 활용 가능성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디지털 기반 문화재의 평가 도구와 활용 방안은 국내외 선행사례를 분석하고 정립함으로써, 디지털 문화재 관련 정책에 적용 가능할 것이다. 이는 문화유산의 가치를 입증하고 국내 문화·관광 정책을 발전시키며, 글로벌 문화재 기획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나. 학문적·사회적 기여도

본 연구에서 다양한 이용자들이 문화재를 디지털로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문화재의 보존 및 문화유산과 기술의 융합 연구를 촉진하고, 후손들에게 역사적 지식을 공유하는데 기여한다.

다. 인력양성 및 교육·후속연구

본 연구는 메타버스와 디지털 문화재 발굴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다양한 분야의 교육 및 인력양성에 활용될 수 있다. 메타버스를 통해 세계 각국의 문화재를 접할 수 있는 디지털 문화재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문화재 콘텐츠 기획, 기술개발, 제작 과정을 도출하는 후속연구로 연계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기반 문화재의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측정 도구를 개발하여 이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활용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총 3개년에 걸쳐 7단계의 과정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디지털 기반 문화재의 효과와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문헌 고찰, 질적 조사(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델파이(Delphi) 분석, 양적 조사를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방법을 활용한다.

가. 1차년도 연구내용 및 범위(2024년 6월 ~ 2025년 5월)

◎ 1차년도 연구 방향 : 디지털 기반 문화재의 유형화
◎ 1차년도 연구내용 및 방법 : 디지털 기반 문화재의 유형화를 목표로 하며,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디지털 기반 문화재와 메타버스의 정의, 구성요소, 특징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디지털 기반 메타버스를 활용한 문화재 사례를 분석 및 유형화한다.

가. 2차년도 연구내용 및 범위(2025년 6월 ~ 2026년 5월)

◎ 2차년도 연구 방향 : 디지털 기반 문화재의 평가 측정도구 개발
◎ 2차년도 연구내용 및 방법 : 디지털 기반 문화재의 평가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차년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기반 문화재의 평가항목을 도출하고, 이러한 항목을 바탕으로 예비조사 및 본 조사를 진행한다. 도출된 항목을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최종적으로 확정된 문항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 3차년도 연구내용 및 범위(2026년 6월 ~ 2027년 5월)

◎ 3차년도 연구 방향 : 디지털 기반 문화재의 활용 방안 도출
◎ 3차년도 연구내용 및 방법 : 디지털 기반 문화재의 활용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유형화된 디지털 기반 문화재 사례를 평가하고, 이를 분석하여 보존 및 활용할 수 있는 최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반 문화재 콘텐츠 활용에 대한 문제점과 방안을 논의한다.

키워드:

문화재, 디지털 문화재, 메타버스, 문화산업

Cultural Heritage, Digital Cultural Heritage, Metaverse, Cultural Industry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