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남희 / 원광대학교 / 인문학 / 의학선생안(醫學先生案)을 통해 본 조선후기 의관들의 신분과 사회적 유동성: 의과방목 및 의과팔세보와의 비교 분석 / 2024년도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예비선정
연구목표:
본 연구는 중인들 중에서 의학과 의술을 담당한 의관들의 인적 정보와 가계의 신분적인 성격을 ‘의학선생안(醫學先生案)’ DB 구축과 분석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의학선생안’에는 예조 산하 전의감, 내의원, 혜민서 등 의료기관에 근무했던 역대 관리들의 명단이 실려 있다. 이들 인적 자료를 『의과방목』 및 『의과팔세보』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조선 후기 의관들과 그 가계의 신분적 특성과 사회적 유동성을 파악해 보려는 것이다.
기대효과: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①‘의학선생안’을 토대로 전문직 중인으로 의학 실무 전반을 담당한 의관들의 인적 정보와 계보를 파악할 수 있다. ②기존의 의관 연구의 주자료였던 『의과방목』, 의관들의 족보 『의과팔세보』를 비교 분석 자료로 활용해, 의료기관에 종사했던 관원들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과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③종래 양반층 중심의 연구를 넘어서, 의관들의 충원 양상과 가계의 연속성, 그리고 사회적 유동성을 파악할 수가 있다. 이런 작업을 통해서 인물사, 신분사 연구의 외연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요약:
본 연구는 ‘의학선생안’의 소장처별 목록정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통해 조선후기 의관과 그들 가계의 신분과 사회적 유동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의학선생안’ 원문을 입력하여 DB로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의료기관에 종사했던 그들의 관력, 인적 정보 및 가계를 파악할 수 있다. 나아가서는 그 정보를 입체적으로 분석, 활용할 수 있다. 효율적인 연구를 위해 『의과방목』 및 『의과팔세보』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의관들의 신분적 특성과 사회적 지위에 대해서 입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검토에서는 몇 대에 걸친 의관 가문의 재구성 작업을 통해 그들 사이에 혹은 다른 중인 가문과 어떤 혼인 양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기술직 세전성이 나타나는지 확인할 것이다. 이어 그들 가계 구성원들이 문·무과, 사마시, 역과, 음양과, 율과, 산학 등 타과 진출 양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런 작업을 통해 그들의 사회적 유동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요컨대 본 연구는 ①의학 및 의학선생안 관련 자료 조사 및 수집, ②목록정리 및 해제 작업, ③DB 구축과 분석 작업, ④의과방목 및 의과팔세보와의 비교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의관들의 신분과 사회적 유동성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본격적인 의관 연구일 뿐만 아니라 조선후기 중인 신분 및 사회사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의관, 의학선생안, 의학, 기술관, 의과, 의과방목, 의과팔세보, 유동성
Medical Officer, UiHakSeonSaengAn, UiHak, Technician, Uikwa Examination, UikwaBangmok, UikwaPalsebo, Mobility